티스토리 뷰

스티븐호킹 부인 업적 젊었을때 사진


세계적인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가 이날 14일 76세 나이로 별세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가운데, 스티븐 호킹 업적 그리고 그의 부인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날 14일 AFP 통신에 따르면 전신근육이 마비되는 루게릭병을 진단받고도 세계적인 물리학자가 된 스티븐 호킹이 별세했다고 보도했는데요.


50여 년 동안 지속된 호킹 교수의 질병은 그의 정체성 중 하나가 됐습니다.




가디언은 "이같은 정체성이 없었더라면 그는 대중적인 인기를 얻기 힘들었을 것"이라고 분석하기도 했는데요.


스티븐호킹 업적 관련해서 살펴보면 그는 1942년 영국에서 태어나 우주론과 양자 중력 연구에 기여했으며 뉴턴과 아인슈타인의 계보를 잇는 물리학자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호킹은 "아인슈타인 다음으로 천재적인 물리학자"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그는 '우주의 완전한 이해'를 목표로 삼아 대우주에 대한 상대성 이론과 소우주에 관한 양자이론을 통합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호킹은 1959년에 17세의 나이로 옥스퍼드 대학교에 입학했는데요.


스티븐호킹 젊었을때 사진 - 커뮤니티


그는 옥스퍼드에 입학할 정도로 등수가 뛰어나지 않았지만 물리학 시험을 잘 본 덕에 입학을 할 수 있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는 21세의 나이로 전신 근육이 서서히 마비되는 근위축성측삭경화증(ALS), 이른바 '루게릭병' 진단을 받았으나 연구에 몰두하며 학문적 성과를 이뤄냈는데요.


호킹은 뛰어난 성과를 인정받아 1975년에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응용 수학 및 이론 물리학과의 교수가 되었고, 1979년에 루카스(Lucas)좌 석좌교수가 되었습니다.


이 자리는 뉴턴을 비롯해서 내로라하는 수학자, 물리학자들이 거쳐 간 자리였는데요.


그렇지만 그의 이론물리학은 대부분 우주론에 대한 것이고, 직접 실험적인 검증이 불가능한 것들이 많아서 노벨상을 받지는 못했습니다.



1988년 발간한 대중 과학서 '시간의 역사'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로 등극해 세계적으로 1000만 권 이상 팔렸으며 런던 선데이 타임즈 베스트셀러 목록에 최고 기록인 237주 동안이나 실린 바 있는데요.


그는 미국 인기 TV시리즈인 '심슨 가족', '빅뱅이론' 등에 출연해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그는 인공지능(AI)의 위험성을 경고해 주목을 받기도 했는데요.



호킹 박사는 당시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웹 서밋 기술 콘퍼런스'에서 "이론적으로 본다면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고, 나아가 뛰어넘을 수 있다"며 "AI 기술이 인류 문명사에서 최악의 사건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지난해 여름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파리기후협정 탈퇴 결정으로 지구가 금성 같은 행성으로 바뀔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는데요.



호킹 교수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가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사랑에 대한 모든 것(Theory of Everything)'은 호킹 교수의 젊은 시절을 다룬 영화로, 그가 유명세를 얻는 과정과 스티븐호킹 첫번째 부인 제인 와일드와의 러브 스토리가 담겨있는데요.



그러나 루게릭병은 호킹 교수에게 큰 고통이었습니다.


스티븐호킹 이혼 사실을 언급한 2013년 출간한 자신의 자서전에서 "나의 병은 연구에 더 몰두하도록 힘이 되기도 했지만, 두 번의 결혼 생활을 망가뜨리기도 했다"고 회고했는데요.



호킹 교수는 병을 얻기 1년 전인 1962년 첫 번째 부인 제인을 만났습니다.


제인은 호킹 교수의 병을 알고나서도 그의 곁에 머무르며 1965년 그와 결혼했지만 호킹 교수가 유명인사가 되면서 두 사람의 관계는 멀어졌는데요.


스티븐 호킹 변천사


둘은 별거 생활을 시작해 1997년 결국 이혼했습니다.


호킹 교수의 현재 남겨진 세 자녀 로버트와 루시, 티모시는 모두 제인과의 사이에서 태어났는데요. 


스티븐호킹 두번째 부인은 호킹 교수의 간호인이었던 일레인 메이슨이었으나 일레인이 호킹 교수를 구타한다는 소문이 돌면서 두 사람은 이혼 절차를 밟았습니다.



실제로 일레인은 관심을 끌기 위해 거짓말을 하는 정신질환을 앓고 있었고, 호킹 교수의 관심을 끌기 위해 그를 구타했던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하지만 호킹 교수 자신은 구타 사실을 부인했습니다.



호킹 교수는 질병의 그림자와 어두웠던 가정사에도 불구하고 늘 유머감각을 잃지 않으며 삶을 추진해나간 긍정적인 인물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그는 자신의 자서전에서 "병을 발견한 당시에는 내 인생이 끝났다고 생각했고, 내가 가진 잠재력을 절대 깨닫지 못할 것이라고 여겼다"며 "그러나 50년이 지난 지금 나는 내 삶에 꽤 만족한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호킹의 자녀들은 성명을 통해 부친인 호킹이 별세 소식을 알리고 "그는 위대한 과학자이자 비범한 인물이었고 그의 업적과 유산은 오래도록 남을 것"이라고 메시지를 남겼는데요.


향년 76세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댓글